본문 바로가기

엉뚱하고 발직한 IT 이야기/맘대로 쓰는 IT 이야기

프로그래밍(코딩) 강의는 인프런(Inflearn) 강의가 좋습니다!!

반응형

어제는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강의 후기를 작성했는데요, 오늘은 정말 괜찮은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하나 소개할까 합니다. 여기는 " 인문학도, 개발자 되다 "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이트입니다만, 각 강좌별 강의료도 저렴하고 무엇보다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강사 선생님과 게시판을 통해 Q&A 질문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나 매력적인 사이트입니다.

 

 

 

오늘 소개할 서비스는 바로 " 인프런 ( Inflean ) "입니다. IT 프로그래밍 강좌부터 ~ 크레이티브 Tool, 업무스킬 관련 강좌까지 자기 계발을 하시는 대한민국의 모든 직장인을 위해 무료 강좌부터 유료 강좌까지 고 퀄리티의 강의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어떠한 서비스이길래 제가 이렇게 거품을 물고 이야기하냐면요 ( 절대 인프런 직원 아닙니다 )

 


1. IT 프로그래밍 관련한 다양한 강좌가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인프런 강의리스트 화면

뭐 간략하게 카테고리를 말씀드리면, [ 웹 개발, 모바일 앱, 게임 개발, 데이터 사이언스, 블록체인,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서버, 수학, 그래픽 디자인, 영상 편집, 게임 디자인, UX/UI, 마케팅, 업무 자동화, 회계/재무, 경영지식, 기획/프로젝트 관리 ]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통해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JAVA 와 파이썬을 공부할 때 여기의 인프런 강의를 듣고 있고, 스프링 강좌의 경우 다른 동영상 강의를 들어봤지만 결국 여기에서 수강했던 스프링 프레임워크 강의를 통해 스프링에 대한 기본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각 강사별로 강의 퀄리티에 따라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이해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관련 강좌는 JAVA, PYTHON, C++, Html/CSS, R, Swift, Kotlin 등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모두 선택하여 강의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2. 각 강의별 Q&A 를 통해 수업 중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인프런 Q&A 게시판 코너

저는 강의에 대한 퀄리티도 좋아야 하지만, 결국 각 개인마다 수업을 이해하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에 대해 강사에게 질문할 수 있고, 답변이 제공되느냐?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구글 검색을 통해 그리고 책을 통해 모르는 부분을 찾고 혼자 에러를 해결하는 부분이 있어야 그만큼 코딩 실력이 발전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해결하지 못하면 결국 포기하게 됩니다.

 

 

 

이렇게 수강생이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느냐? 없느냐? 의 차이는 목적지를 도달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프런에서는 강의별로 모르는 부분을 게시판을 통해서 질문할 수 있고, 또한 강사분들이 대답을 해주기에 강의를 선택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Q&A 의 답변을 성실하게 답변을 해 주는 강사님인가? 하는 부분이 유료 강의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3. 지식을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지식공유 오픈 플랫폼 )

 

최근데 공유의 경제라고들 하죠. 에어비앤비부터 우버, 타다 등 공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를 일컫는 말인데요. 인프런 또한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본인의 지식을 강좌로 만들고 그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함으로써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정말 할수만 있다면 강의를 만들어서 지식을 공유하고 급여 이외에 또 다른 수익을 얻을 수만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저는 그런 지식을 공유할만한 사람이 못되어서 아쉽습니다. 인프런 사이트에 노출되어 있는 수익 배분 구조를 보면 지식 공유자 70% / 인프런 30% 비율로 플랫폼을 운영하는 인프런에서 많이 수익을 가져갈 것으로 생각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고 지식을 공유하는 강사에게 수익을 더 많이 배분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강의 공유를 통해 1억 원 이상 수익을 정산받으신 강사분들도 계신다고 하니, 정말 열심히 공부해서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면 이제는 이러한 지식공유 오픈 플랫폼을 통해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는 것이 너무나도 신기합니다. 

 

 

4. 모바일 환경에서의 서비스는 아직 부족합니다.

 

인프런 서비스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출, 퇴근 하는동안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강의를 시청하는 것을 즐겨하는데, 아직 인프런은 전용 App 은 없는 상태이고, 모바일 웹 환경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서비스도 제한적으로 되는 것으로 보이고,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도 속도가 빠르지 않아서 강의를 모바일 환경에서 시청하기에는 많은 불편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는 PC 환경에서 제한적으로 서비스를 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안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전용 App 또는 서버 증설을 통해 모바일에서도 쾌적하게 강의를 시청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 gyu 2020.02.10 21:01

    구름EDU도 한번 이용해 보세요. 강사와의 큐앤에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습환경도 함께 제공해 줍니다. 모바일 최적화도 되어있어 모바일에서도 강의를 들을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