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엉뚱하고 발직한 IT 이야기/맘대로 쓰는 IT 이야기

PMP 자격증 취득 후기 및 공부방법 노하우 공유

반응형

PMP 자격증 ( Project Mannagement Professional )

매번 블로그에 포스팅 열심히 한다고 다짐했건만, 포스팅을 열심히 했다 안 했다를 반복하는 것 보면 대외적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공표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동안 PMP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를 했습니다. 그동안 해당 자격증 취득을 못 했던 이유 중에 하나가 너무 시험비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PMP 자격증 응시조건 !!

 

1. 학력 및 프로젝트 수행 경험 조건

[ 4년제 정규대학 이상 ]

최소 4,500 시간 이상 프로젝트 경험 必

또는 36개월 이상 PM 업무 경험

[ 2년제 전문대학 및 고등학교 졸업 ]

최소 7,500 시간 이상 프로젝트 경험 必

또는 60개월(5년) 이상 PM 업무 경험

 

2. 프로젝트 관리 교육 이수 ( 35시간 )

PDU 프로젝트 관리 교육 이수 必

각 교육기관마다 강의료 상이하며,

UDEMY 온라인 사이트는 15,000 원에 이수 가능

( 단, 영어를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필수 )

 

3. PMI.org 유료 회원 가입 ( 선택 사항 )

PMI.org ( http://pmi.org/ ) 유료 회원 가입 시, 시험 응시료 할인

유료회원 비용 : $139

비회원의 경우 $555

 


 

간략하게 PMP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응시조건을 위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PMP 시험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 프로젝트 관리 교육 이수 - 35시간 "입니다. 온라인에서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교육기관이 나오는데, 통상적으로 최소 25만 원 ~ 100만 원까지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저렴하게 해당 교육을 이수할 수 있는 사이트가 udemy.com에 가시면 15,000원에 35시간 교육을 이수할 수 있으나, 영어 콘텐츠이고, 영어로 강의되는 교육 콘텐츠이기 때문에 영어를 잘하셔야 합니다. ( 저는 영어 울렁증으로 인해 포기 )

 

 

 

PMP 자격증의 가치는 아무래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 받을 수 있다는 것이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국제자격증이라는 것에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합격률이 30% 내외로 쉬운 시험도 아니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이 만 명을 조금 넘는 수준이라고 하니 해당 자격증의 가치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PMP 공부방법 !!

 

1. PMBOK 는 한글판과 영문판을 함께 본다.

PMBOK 를 PMI.org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후 정독하시는 걸 추천하지만,

분량이 만만치 않습니다. 가급적 PMP 관련하여 서브노트를 작성하시고,

핵심을 이해한 후 모의고사 등 틀린 문제 중심으로 PMBOK 를 찾아보시고,

정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글판의 경우 번역이 모호한 경우가 있어,

영문판을 같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ITO 는 암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PMP 에서 가장 힘든 것이 ITO을 암기하는 것입니다.

PMP 는 상황문제가 90% 이상이기 때문에,

해당 문제를 보고 첫번째로 어떤 프로세스인지 찾는 것이 중요하고,

해당 프로세스의 ITO 를 매핑 시키는 것이

문제푸는 요령의 핵심입니다.

계획 프로세스 그룹과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 그룹이

빈도수 많은 출제 비율을 보입니다.

 

3. 문제를 많이 풀어봐야 합니다.

저도 수능세대이긴 하지만, 대한민국의 자격증 시험처럼 단순 암기형의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습니다. 시험을 보시는 분들이 당황하는 첫번째 이유가

서술형의 문제가 많다는 것입니다. ( 당신은 PM 인데, 이러한 상황일 경우 어떻게 하겠는가? )

모의고사 및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PMP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오답 노트를 작성하여, 해당 문제의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왜 틀렸는지 원인을

파악하여 공부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실, 학생 때 열심히 공부하며 지냈던 학생이 아니었고, 공부를 하는 것이 오래된 일이 되어버려서 이번 시험 준비하면서 많은 스트레스와 힘듦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반드시 해당 자격증 취득 후, 제가 입사하고 싶은 회사에 이직하기 위해 이를 악물고 준비했는데 다행히 좋은 결과가 있어서, CBT 시험 후 바로 합격 유무가 발표되자마자 시험장에서 조용히 환호성을 질렀던 기억이 납니다.

 

PMP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좋았던 점은 그 동안 프로젝트 진행하면서, 경험으로 습득한 지식들을 PMBOK 기반으로 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았고, 무엇보다 해당 지식을 가지고 향후 프로젝트 진행 시, 대입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물론 좋은 회사로 능력을 인정받고, 이직을 할 수 있겠다는 희망도 생겼고, 제 경력상의 플러스가 될 요소이며 객관적인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

 

PMP 시험이 내년 2021년 1월 2일부로 7판으로 변경되면서, 공부해야 할 과목도 늘어나고 더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올해 12월 31일 기준으로 마지막 6판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공부를 평소에 잘 하셨던 분들은 10일 만에 시험공부하고 합격하시는 분들도 봤습니다. 물론 그런 분들은 전체의 0.1% 정도이지만, 평소에 해당 자격증의 필요성을 느끼셨던 분들이라면, 꼭 준비해서 취득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