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엉뚱한 IT 이야기/마음대로 쓰는 IT 이야기

LG 4K 모니터 27UL650 불량 모니터 교체 후기 - A/S 는 국내 회사가 최고입니다!!

반응형

새해가 되었으니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포스팅을 하나씩 해 보려 합니다. 12월에 제 노력에 비해 운이 좋아서 포털사이트 메인에 포스팅이 게재된 이후 잠시 마음을 놓고 있었더니 마음이 해이해졌나 봅니다. 오늘은 LG 4K 모니터 불량 제품을 고생 끝에 A/S 받은 후기에 대해 작성해 볼까 합니다.

 

회사에서 맥북프로 16인치를 지급 받고 모니터를 하나 구입을 했습니다. 모델명은 27UL650 이었습니다. 집에서도 삼성 4K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고해서 USB C to DP 케이블을 하나 더 주문해서 맥북에다 연결을 했습니다. 원래 HDMI 보다 DP Port 가 훨씬 고 출력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간헐적으로 컴퓨터만 종료했다 다시 켜면 30hz 밖에 지원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 맥북 프로 4K 모니터에서 60hz 지원이 안될 수 있는 이유

 

일전에 QHD 모니터를 지급 받고 SwitchResX App 을 설치해서 강제로 HiDPI 를 설정했었습니다. 애플 본사에 전화를 걸어 현재 4K 모니터에서 60hz 가 출력이 간헐적으로 안된다라고 문의를 해 보니 SMC 와 NVRAM, PRAM 재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해당 부분은 맥 OS 에서 사운드 음량,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대한 시스템 설정을 초기화 하는 부분인데요 해당 부분을 초기화 했음에도 모니터의 60hz 지원이 안되는 문제가 동일하게 반복되었습니다.

 

 

애플 본사에서 하는 말이 강제로 맥 OS 의 시스템 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앱을 사용시 충돌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초기화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맥 OS 를 공장초기화 설치를 다시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하여 결국 눈물을 머금고 결국 저도 공장초기화를 진행하였습니다. 

 

■ 맥 OS 공장초기화 이후에도 60hz 지원이 안된다?

 

결국 공장초기화 이후 27UL650 모니터의 USB C to DP 케이블을 통해서는 60hz 지원이 안되는 걸 확인하고는 이 문제는 모니터 불량임을 확신했고 HDMI Port 중에 한 곳에 연결을 했더니 그제서야 60hz 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지원되었습니다. HDMI 도 Port 가 2개인데 그 중에 하나는 60hz 지원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고 나머지 한개만 60hz 지원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지원되어서 LG 출장 서비스센터 직원분이 오시기 전까지 꾸역꾸역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불량 모니터 판정 후 A/S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엘지 서비스센터 직원분이 오신 후 DP 케이블에서 60hz 지원이 안되는 현상을 재현해 드리고 구매한 영수증으로 보여드리니 신속하게 A/S 절차가 진행되었습니다. 서비스센터 직원분도 DP Port 가 더 고 해상도 출력을 지원하는데 30hz 밖에 출력이 안되는 것은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셔서 큰 논쟁없이 바로 A/S 절차가 이루어 졌습니다.

 

 

불량 판정 후 서비스센터 직원분이 제품 교체를 진행해 주셨고 현재 물류센터에 27UL650 모델 재고가 없어 상위 모델인 27UL850 모델로 추가금액 없이 교체를 해 주신다고 해서 기쁜 마음으로 A/S 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물류센터 출고 후 제품교체까지 4일 정도 소요된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접수 후 바로 다음날 설치 기사분이 오셔서 직접 설치까지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27UL850 모델이 상위 모델이라 USB C 케이블로 맥북 프로에 바로 연결이 지원되고 또 모니터에 스피커가 지원되서 집에서 TV 대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게 장점인 것 같습니다. 해당 모델의 후기는 다른 블로거분들이 많이 작성해 놓으셨으니 따로 제품에 대한 분석이나 후기는 작성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외국산 모니터를 구입했으면 A/S 기간도 오래 걸리고 불량 판정 후 이렇게 상위 모델로 교체도 힘들었을 것인데 역시 전자제품은 국내 엘지나 삼성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지금은 USB C Port 를 통해 정상적으로 아주 고화질의 4K 해상도를 통해 모니터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맥북에 사용할 모니터를 구매하실 의향이 있는 구매자라면 엘지 모니터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A/S 와 그리고 실제로 집에 있는 삼성 4K 모니터와 비교를 해봐도 전반적인 성능이나 화질이 LG 4K 모니터가 더 우수한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집에 있는 삼성 4K 모니터에 비해 가격이나 스펙이 상위 모델이긴 하지만요^^ 아무튼 4K 모니터 구입이후 불량으로 맥 OS 공장초기화도 해 보고 여러가지 고생을 했지만 지금은 좋은 제품으로 교체 받아서 잘 사용중이니 열심히 일하는 것만 남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 백마지기 2021.03.15 23:29

    혹시 저도 모니터 불량 일까요?
    아래 포스팅 좀 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https://m.ppomppu.co.kr/new/bbs_view.php?id=macintosh&no=10345